안녕하세요. 요즘 공인인증서 폐지가 핫한 이슈입니다. 12월 10일부터 공인인증서 폐지가 시행되면서 민간업체 인증서도 사용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. 민간업체 인증서에는 카카오페이, 패스(PASS), 페이코, 토스, 네이버 등이 있는데요. 그중에서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카카오톡에서 간편하게 발급할 수 있는 카카오페이 민간인증서 발급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.
앞으로는 민간인증서가 기존 공인인증서 시장을 대체할 예정이라고 합니다. 카카오페이를 통해 발급된 민간인증서를 통해 비대면 계좌 개설, 자동이체 전자서명, 전자상거래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.
카카오페이 민간인증서 발급방법
스마트폰 카카오톡 어플을 통해 카카오페이 민간인증서를 손쉽게 발급할 수 있습니다. PC 버전 카카오톡을 사용해도 무방하지만 스마트폰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. 먼저 스마트폰의 카카오톡 어플을 실행시켜줍니다.
실행된 카카오톡 어플 하단 메뉴의 맨 오른쪽에 위치한 [•••]를 누르고 이름과 계정 이메일이 명시되어 있는 부분 아래 [카카오페이]를 눌러줍니다. 카카오페이 화면이 나오면 아래쪽 메뉴 중 [인증]을 눌러줍니다.
인증서를 발급할 수 있는 화면에서 [인증서 발급하기]를 눌러줍니다. 본인확인을 위한 휴대폰 인증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름, 주민등록번호,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고 [인증번호 요청]을 눌러줍니다. 본인확인 약관을 확인하고 [모두 동의하고 계속]을 눌러줍니다.
인증번호 문자가 오면 자동으로 인증번호가 입력되고 본인 확인이 완료되므로 [확인]을 눌러줍니다. 그 다음과정은 카카오페이 보안 정책상 화면캡쳐 할 수가 없어서 생략된 부분은 설명으로 대신 남겨드립니다. 계좌 본인확인을 위한 과정이 있습니다.
인증 은행, 계좌번호를 입력하고 [계좌확인 요청]을 눌러주면 카카오페이에서 해당 계좌로 1원을 보내줍니다. 입금자명 4글자를 확인해서 입력하고 [확인]을 눌러줍니다. 마지막 절차인 인증서 비밀번호 등록 화면이 나오고 인증서 비밀번호 8~15자리를 설정해주면 카카오페이 인증서가 발급됩니다.
발급된 인증서를 통해 간편로그인을 할 수도 있습니다. 카카오페이 인증서의 유효기간은 2년이며 NH투자증권, KB증권, 국민연금공단, 한국교통안전공단 등 다양한 사용처에서 카카오페이 민간인증서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.
지금까지 카카오페이 민간인증서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 카카오페이 인증서가 공인인증서에 비해 발급절차가 훨씬 간편해진 만큼 다양한 금융 서비스에 유용하게 사용하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