평소 당근마켓 통해 중고거래를 종종 해왔습니다. 주로 부피가 크지 않은 물건들 위주로 직거래를 많이 했었는데요. 최근 괜찮은 중고가구를 당근마켓을 통해 저렴하게 구매하였습니다. 아무래도 부피가 큰 물건이라서 따로 용달차를 불러서 운반을 했었는데요.
부피가 클 물건을 용달차를 이용해서 거래하는 경우가 처음이었지만 친절한 용달기사님을 만나서 저렴한 가격으로 기분 좋게 거래할 수 있었습니다. 그럼 당근마켓 용달 가구운반 이용후기 및 개인적으로 느낀 용달업체 선정 TIP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.
목차
당근마켓 용달업체 선정과정
당근마켓 검색창에서 관심 있는 물건을 검색했을 때, 부피가 큰 가전 또는 가구제품의 경우 인공지능 알고리즘으로 근처 용달 업체를 추천 링크가 뜨게 됩니다. 여기를 눌러도 되고 아니면 바로 검색창에 [용달]이라고 검색하면 됩니다. 그럼 현재 본인이 위치하고 있는 장소에서 가까운 용달업체를 추천해 줍니다.
후기가 많고 단골이 많은 업체일수록 상위에 위치하게 됩니다. 많은 사람들이 이용한다는 뜻이기 때문에 그만큼 신뢰할 수 있는 업체라는 소리입니다. 하지만 제일 중요한 건 역시 가격이겠죠?
가격은 용달업체별로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2~3곳 이상 문의하셔야 합니다. 문의는 전화, 문자 또는 당근마켓 대화를 통해서 할 수 있습니다. 저는 대략 3~4일 전 당근마켓 채팅을 통해서 상위 1위 업체부터 6위 업체까지 6개의 용달업체에 가격 문의를 남겼습니다. (가구사진 포함)
보통 가구(가전)의 개수 및 크기, 종류, 조립여부, 사진, 날짜 및 시간, 출발지 및 도착지(이동거리), 엘리베이터 유무, 보조가능 여부 등에 따라서 가격이 달라집니다.
용달 견적 문의 시 정리 사항
- 가구 종류 (사진 첨부시 더 좋음)
- 운반 일정
- 출발지 및 도착지 주소 (이동거리)
- 엘리베이터 유무
- 도움여부
가구운반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한번 정리하고 확인해서 문의하면 용달업체 분들도 편하게 견적낼 수 있고 답변도 금방 받을 수 있습니다. 참고로 당근마켓 채팅 문의보다 전화 문의가 훨씬 바릅니다.
당근마켓 용달업체 가격
제가 사는 지역(서울)을 기준으로 보통 운반만 할 경우, 기본 3~4만 원부터 시작입니다. 여기서 가구 종류 및 수량, 이동거리, 엘리베이터 유무, 보조여부 등에 따라 가격이 달라집니다. 단순 가구 운반이 아닌 이삿짐의 경우라면 금액이 10만 원 단위로 훨씬 커지게 됩니다.
용달업체 가격은 지역별, 업체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. 저의 경우를 포함하여 당근마켓 용달 업체 리뷰 글을 찾아보고 대략적인 기본금액을 정리해 보았습니다. (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. 본인이 거주하는 지역 근처 용달업체 견적 문의가 제일 확실합니다.)
당근마켓 용달업체 가격
- 기본 3~4만원 시작 (가구 운반만 할 경우)
- 가구 수량이 많거나 부피가 클 경우 추가요금 발생 가능(인건비 포함)
- 엘리베이터 없을 경우 추가요금 발생 가능
- 가구 조립 및 분해시 추가요금 발생 가능
- 보조 여부에 따라 추가요금 발생 가능
가격 문의할 때, 꼭 여러 업체 견적 문의 후 비교해 보세요. 동일한 가구 운반일지라도 가격이 천차만별입니다. 당근 마켓 채팅 또는 전화를 통해 견적을 문의할 수 있습니다.
저는 용달 업체 견적 문의할 때 똑같은 내용으로 6군데 용달업체에 복사, 붙여넣기 했습니다. 동일한 가구 운반 내용이었지만 업체별로 가격이 5만 원부터 8만 원까지 최대 3만 원까지 차이가 났습니다.
제일 저렴한 업체로 선정했고 몇 차례 통화를 한 후, 당일 친절한 기사님 덕분에 편하고 안전하게 가구 운반을 할 수 있었습니다. 좋은 기사님을 만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. 업체 선정 전 후기나 리뷰 꼼꼼하게 확인해 보세요.
저의 경우, 당근마켓 용달 가구 운반 가격은 5만원 이었습니다. 4인용 식탁(의자 4개 포함) 운반, 엘리베이터 보유(출발지, 도착지), 이동거리 약 2km, 보조가능 등의 조건이었습니다. 운반 가격 참고하세요.
당근마켓 용달업체 선정 TIP
당근마켓을 통해 용달업체를 비록 처음 이용해 보았지만 여기저기 찾아본 정보와 개인적으로 느낀 용달업체 선정 과정에 대한 TIP을 공유해 볼까 합니다.
- 가격 견적 문의할 땐, 최대한 꼼꼼하게 물어보기
- 비용은 가구의 크기, 개수, 운반거리, 엘리베이터 유무, 도움가능 여부, 인건비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. 최대한 객관적으로 정보를 전달하고 견적문의 하는 것이 좋습니다. 포장이사의 경우, 예상보다 많은 짐이 나올 경우 추가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- 반드시 2~3곳 이상 용달업체에 견적문의 하기
- 짧은 거리 혹은 소형가구라도 업체별로 가격이 천차만별입니다. 여러 업체 견적 문의 후 비교하는 것이 합리적인 선택을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.
- 가구 운반하는 날(혹은 이사 날) 당일 날씨 확인하기
- 비가 오거나 눈이 오는 경우, 작업이 힘들 수 있습니다. 탑차는 그나마 괜찮지만 일반 용달차의 경우, 가구(가전)가 물에 젖어 상할 수 있습니다. 이러한 이유로 당일 날씨를 한번 확인해서 일정을 연기하거나 용달업체에 작업여부를 한번 더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.
- 당근마켓 용달업체 후기, 리뷰 꼼꼼하게 보기
- 리뷰가 많거나 단골이 많은 업체일수록 꼼꼼하고 안전하게 운반할 확률이 높습니다. 그리고 좋은 기사님을 만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. 가구를 잘 알거나 혹은 이사 운반 경력이 오래된 분들 일수록 가구를 다치지 않게 운반해주실 확률이 높습니다.
- 업체 미리 연락해서 일정 조율하기
- 보통 3~4일 전에 미리 연락해서 가격 문의하고 일정을 잡는게 좋습니다. 당일 날, 급하게 연락을 해서 운송을 요청할 경우 스케줄 잡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.